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사모펀드 뜻과 특징, 사모펀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리치리꼬 2024. 2. 5.
반응형

오늘 매일경제뉴스 1면에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저PBR 관련주가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사모펀드들까지 저PBR 종목 매수 랠리를 시작했다는 기사가 올라왔는데요🤔

 

 

기사를 읽으며 그동안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사모펀드 뜻과 특징, 사모펀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까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모펀드 뜻


사모펀드 뜻

사모펀드 뜻은 간단히 설명하자면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여기서 소수의 기준은 법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는데요. '투자신탁업법'에서는 100인 이하의 투자자, '자본시장법'에서는 49인 이하의 소수로부터 자금을 모아 운용하는 펀드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모펀드 종류(헤지펀드와 PEF)

사모펀드 종류는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와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로 나뉩니다.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는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사모펀드이며,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는 회사 경영에 직접 참여하거나 경영, 재무 자문 등을 통해 기업 가치를 높이는 사모펀드를 말합니다.

 

 

출처: 매일경제

 

오늘 경제신문에서 저PBR 관련 종목 매수 랠리를 시작한 사모펀드는 PEF라 명시되어 있으니 경영참여형 사모펀드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사모펀드 운용 및 특징

사모펀드의 운용은 비공개로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이뤄지는데요. 과거에는 비상장기업 발굴 위주의 투자를 했지만 최근 비상장기업 가치가 과대 포장되고 막상 상장 후엔 '새내기주' 프리미엄이 사라져 메리트가 없어 요즘에는 오히려 저평가된 상장사를 매입하는 투자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모펀드 뜻

사모펀드의 대표적인 특징은 금융기관이 관리하는 일반 펀드와 달리 금융감독기관의 감시를 받지 않으며, 공모펀드와 달리 자유로운 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공모펀드와 사모펀드 차이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여기서 공모펀드란 50인 이상의 불특정 투자자를 공개적으로 모집하여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공모펀드와 사모펀드는 투자 대상자부터 모집규모, 절차, 금액 등 다양한 차이점이 있는데요. 공모펀드는 사모펀드에 비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판매하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를 위해 투자자 모집이나 펀드 운용에 대한 규제가 비교적 엄격합니다.

 

사모펀드 뜻

공모펀드의 경우 펀드 운용 시 동일 종목에 신탁재산의 10% 이상을 투자할 수 없고, 동일 회사 발행 주식의 20% 이상을 매입할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지만 사모펀드의 경우 규제가 없기 때문에 동일 종목에 신탁재산의 100%까지 투자 가능합니다. 이런 점으로 인해 사모펀드는 재벌들의 계열지원, 내부자금 이동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사모펀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사모펀드들도 저PBR 관련주 매수 랠리를 시작했다고 하는데, 그럼 사모펀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요?

 

사모펀드 뜻

뉴스와 리포트를 조사해 본 결과 사모펀드에 인수된 국내 기업들의 성장성이 전체 기업의 3배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매일경제와 베인앤드컴퍼니에서 2010년~2020년 사모펀드의 인수 후 매각 기업 50개 조사한 결과) 즉, 사모펀드에서 매수하고 매각까지 진행한 기업의 성장성이 다른 기업보다 높아지니 그만큼 주가도 상승할 확률이 높아지는 거겠죠. 현재 사모펀드에서 저PBR 종목 매수 랠리를 시작했으니 통계적으로 보면 저PBR 관련주들의 주가는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겠네요. 테마성이 강할 것 같아서 조심스럽긴 하지만 그래도 저PBR 관련주 중 성장성이 높고, 영업이익도 상승 추세이며, ROE가 일관된 기업들을 찾아보면 앞으로 우상향하는 차트를 기대해볼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오늘은 사모펀드 뜻과 사모펀드 종류, 운용 및 특징, 사모펀드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까지 알아봤습니다. 매일 경제뉴스를 읽고 스크랩한 후 모르는 용어를 공부하고 이렇게 포스팅하며 정리하다보니 확실히 경제 지식이 차곡차곡 쌓여가는 것을 느낍니다. 그럼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